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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1925-2021)는 인지 과정, 관찰 학습 및 자기 효능의 역할을 강조하는 사회인지 이론으로 유명한 심리학자입니다. 반두라의 핵심 개념인 자기 효능감은 특정 작업을 수행하고 원하는 결과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믿음과 관련이 있습니다.
자기 효능감
자기 효능감은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과제를 완수하고, 목표를 달성하고, 도전을 극복하는 능력에 대한 믿음입니다. 반두라는 자기 효능감 신념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느끼는지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합니다.
- 자기효능감의 원천: 반두라는 개인의 자기 효능감 신념에 기여하는 네 가지 주요 원인을 확인했습니다.
- 숙달 경험: 이전 작업 및 과제의 성공은 자신감과 자기 효능감을 구축합니다. 실패는 그것을 침식할 수 있습니다.
- 대리 학습: 다른 사람의 경험과 결과를 관찰하는 것은 자기 효능감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비슷한 사람이 성공하면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언어적 설득: 다른 사람의 격려, 피드백 및 긍정적인 강화는 자기 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생리적 및 정서적 상태: 불안이나 평온함과 같은 신체적, 정서적 반응은 자기효능감 신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행동 결과: 반두라의 이론은 자기 효능감 신념이 목표 설정, 노력, 지속성 및 성과를 포함한 다양한 행동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합니다. 자기 효능감이 높은 개인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노력을 기울이고, 장애물에 직면하여 인내하고, 더 나은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 상호 결정론: 반두라는 개인과 환경이 서로 양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상호 결정론의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자기 효능감 신념은 사람들이 내리는 선택, 추구하는 상황, 상황에 반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자기 규제: 자기효능감은 자기조절, 즉 자신의 행동, 감정, 생각을 통제하는 능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강한 자기 효능감을 가진 개인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규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더 뛰어납니다.
자기 효능감 적용 및 영향
- 교육: 반두라의 이론은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는 학습자의 자기 효능감 개발을 강조하고, 도전적인 학업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도록 장려하는 교육 방식 개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 임상 심리학: 자기 효능감은 임상 심리학과 심리 치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치료사는 종종 치료 과정의 일부로 내담자의 자기효능감 신념을 강화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 건강 심리학: 자기 효능감은 건강 심리학과 행동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운동, 식이요법, 약물 준수와 같은 건강한 행동을 채택하고 유지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 조직 및 직장 심리학: 자기효능감 신념은 직원의 동기 부여, 업무 성과, 전반적인 직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관리 업무에서는 직원 개발 및 참여에 있어 자기 효능감의 역할을 고려합니다.
- 사회적, 행동적 변화: 자기 효능감을 포함한 반두라의 사회 인지 이론은 행동 변화를 이해하고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었습니다. 중독, 약물 남용 및 공포증 극복을 위한 정보을 제공합니다.
자기 효능감에 초점을 맞춘 반두라의 심리학은 생각, 행동, 정서적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자기 효능감은 교육, 임상 심리학, 건강 및 자기 믿음과 동기 부여가 성공과 행복의 핵심 요소인 다양한 영역에 광범위하게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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